3-14. 홍보 글쓰기3-14. 홍보 글쓰기


※ 아래 글 또는 사진을 누르면 관련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 홍당모캠프 등 워크숍에서 홍보담당자와 좋은 콘텐츠를 선별하여 을 붙였습니다.



1. 홍보 글쓰기 팁


'오타대마왕'이 제 별명입니다. 제대로 살펴지 못해서 나오는 오타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맞춤법을 제대로 몰라서, 한자를 제대로 몰라서, 좋은 글 표현을 몰라서 글이 엉망일 때가 많습니다. 그런 제가 타기관 팸플릿 만들면서 막판에 교정을 많이 했습니다. 교정하면서 거슬리는 부분이 계속 나오더라고요. 특징을 모아 설명드리면 1. 수동태 형식의 글 2. 단수 처리를 해야 하지만 복수처리한 단어, 3. 필요없는 단어를 첨가해, 결국 글을 늘려보이게 하는 문장. 4. 전문가나 알 법한 단어를 연속적으로 나열한 문장, 5. 명사형으로 표현한 문장(동사형으로 사용하면 더 편할텐데), 6. 1인칭을 과하게 사용한 문장, 7. 끊지 못하는 긴 문장, 8. 수식의 관계가 모호한 문장, 9. '인 것 같다', '라고 생각한다'으로 문장을 모호하게 만든 것 대학 때 끝난 글쓰기 연습! 조금씩 조금씩 다시 하면 좋겠습니다.


사회복지기관 홍보논의




2. 카피라이터 정철의 짧은글로 마음을 훔치는 7가지 비법 


한숨만 나오는 기획안에서 한 방에 OK 나오는 기획안을 만든다?


한국대표 카피라이터 정철의 짧은 글로 마음을 훔치는 7가지 비법한국대표 카피라이터 정철의 짧은 글로 마음을 훔치는 7가지 비법


언더독스




3. 오길비가 소개하는 카피라이팅 요령 7가지


카피라이팅(copywriting:광고와 마케팅을 위한 글쓰기)은 광고와 마케팅 담당자가 가져야 할 핵심역량이다.카피라이팅은 제품 설명서를 비롯해 광고, 블로그 포스트, 이벤트 및 세일즈 웹페이지, 랜딩페이지 문구, 이메일 제목, 페이스북 뉴스피드  등 고객의 눈길을 끌어 행동을 유발하도록 문구를 작성하는 것이다. 광고의 아버지이자 최고의 카피라이터로 불리는 데이빗 오길비(David Ogilvy)는 “잘 팔리는 헤드라인을 만들고 싶다면 공부하라”고 강조했다. 카피라이팅을 정식으로 배우기 위해서는 수개월, 수년에 걸친 전문과정들을 거쳐야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할 여유가 없다. 카피라이팅은 배우고 싶지만 시간이 여의치않은 직장인들을 위해 초보자들도 멋진 카피를 쓸 수 있는 기본적인 규칙과 카피라이팅 요령을 소개한다. 보도자료도 사실 전달과 신뢰감 형성에 중점을 둔다는 점이 약간 다를 뿐이지 일종의 카피라이팅이다. 보도자료 작성을 앞두고 있다면 오길비가 소개하는 글 잘 쓰는 방법 10가지를 참고하면 된다.


오길비는 ‘잘 팔리는 헤드라인을 만들고 싶다면 공부하라’고 강조했다.오길비는 ‘잘 팔리는 헤드라인을 만들고 싶다면 공부하라’고 강조했다.


뉴스와이어




4. 방송작가에게 필요한 능력- '일상의 관찰력'을 키워라! 

김주미


내가 방송작가 일을 시작한 때는 스물 셋 늦가을이었다. 아직 대학 4학년에 재학 중이었고, 방송아카데미를 다니고 있는 상태였지만, 마음이 다급해졌던 기억이 난다. 혼자 방송작가를 준비할 때는 몰랐지만, 아카데미라는 곳에 입성하고 보니 나보다 재능과 능력이 넘치는 예비 글쟁이들이 도처에 숨어 있었기 때문이다. 문득 이들이 아카데미를 다 같이 졸업하는 그 날이 오면, 나에게 돌아올 기회는 없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휩싸였고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처럼, 무작정 저지르고 봐야겠다는 생각으로 행동에 나섰다. 아마도 20여 곳이 넘는 방송국에 나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방송 프로그램 관련 포트폴리오를 보냈던 것 같다. 그리고 기적처럼 단 한 곳,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연락이 왔다. 재미있는 것은 방송일의 첫 시작은 방송작가가 아닌, 리포터였다는 것이다. ‘부산 아가씨의 잡동사니’ 쯤으로 기억되는 한 코너를 맡게 되었고 생활정보들을 모아 원고를 직접 작성하고, 걸쭉한 부산 사투리를 과장되게 쓰면서  라디오 마이크 앞에 앉았던 것이 내 방송 인생의 출발이었다.


방송 스토리텔링의 비밀




5. 글쓰기는 글자로 그림을 그리는 일입니다. - 카피라이터가 알려주는 글 잘 쓰는 법 


글쓰기는 상대에게 내용을 전달하는 일입니다.


글쓰기는 글자로 그림을 그리는 일입니다. - 카피라이터가 알려주는 글 잘 쓰는 법글쓰기는 글자로 그림을 그리는 일입니다. - 카피라이터가 알려주는 글 잘 쓰는 법


AWAKE




6. 1,600+개 광고카피 모음

장정우


분야별 광고 카피 리스트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한번에 각인시킬수 있는 광고에서 카피가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그 동안 광고에서 사용된 카피를 보면서 새로운 카피를 만들어 보자. 잘 만들어진 광고 카피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대박 상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가전/전자 – 김치맛이 달라지면 김치냉장고도 달라져야 합니다 – LG김장독 – 머리달린 복사기가 왔다! 신도리코 디지털 두뇌복사기 – 디지웍스 – 당신에게는 멋도 맛입니다 – 하우젠 김치냉장고(삼성전자) – 있는 그대로 세탁하고 싶습니다 – 하우젠 드럼세탁기(삼성전자) 


FBML




7. ‘쓱’같은 카피, 쓰고 싶으시죠? 카피라이터가 되는 법 7가지


카피라이터의 높을 떠라 카피라이터로 거듭나는 법


하루 5분 기획공부



8. 인터뷰는 기술이 아니고 태도 (지승호, 더 인터뷰)

엄지혜


지승호 작가의 책을 참고해서 인터뷰 방식으로 'PRism - 관계를 살리는 홍보' 를 만들었죠. ^^.. "그런데 말이야. 그 훌륭한 말조차도 묻지 않으면 못 들어." "내가 조금 신경 쓰는 부분은 내가 궁금한 것보다 상대(인터뷰이)가 말하고 싶은 걸 먼저 물어주는 거야." 한 작가는 섭외 전화 목소리로 인터뷰를 할지 안 할지를 정한다고 한다. 목소리가 멋지냐 초라하냐가 아니다. 정확한 의사표현,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 3분 통화에서도 듣는 사람은 듣는다. 메일 한 줄, 문자 한 줄, 메신저 한 줄에서도 상대가 읽힌다. 내가 배려하면 나도 배려를 받는다. 인터뷰는 말발로 하지 않는다. 글발로도 하지 않는다. 인터뷰이와 인터뷰어의 성실, 태도가 관건이다.


지승호 작가


채널예스




9. 고객의 마음을 두드리는 한 문장은 어떻게 나오는가

TTimes




  • BlogIcon 이은정 2017.06.20 16:03 신고

    홍보글쓰기 5번

  • 여한나 2017.07.07 10:50 신고

    홍보글쓰기 2번, 5번

  • 김미미 2017.07.21 12:02 신고

    홍보글쓰기 4번

  • 김미미 2017.07.21 12:03 신고

    홍보글쓰기 4번

  • 김예숙 2017.07.21 14:35 신고

    모두 모두 고생하셨구요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꾸뻑 ♡

위로가기